로고

몽골에서 설날에 삼가야하는 것들의 대해!

김병화 | 기사입력 2016/02/05 [03:47]
몽골 뉴스
뉴스
몽골에서 설날에 삼가야하는 것들의 대해!
기사입력: 2016/02/05 [03:47] ⓒ 몽골뉴스
김병화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톡
필자의 다른기사 보기 인쇄하기 메일로 보내기 글자 크게 글자 작게

몽골인들은 설날을 소중하게 생각하고 차강사르라고 부른다고 한다.차강사르는 우리나라로 치면 설날을 뜻한다. 차강(Tsagaan)은 흰색(白)을 의미하며, 사르(Sar)는 달(月)을 뜻하는 말로, 차강사르는 백월(白月)이라는 의미를 가지고 있다. 이날은 친척이나 지인의 집을 방문하여 안부를 물으며, 집주인이 준비한 몽골식 만두 보즈(Buuz)를 나누어 먹는다. 이날에는 하면 안되는 문화적인 것들도 있다고 한다.

 

*바느질하면 안된다

*물을 떠로 가면 삼촌들에게 안좋은 일이 생긴다. (몽골은 아파트에서 거주하지 않으면 물 판매하는 곳이나 우물에서 물을 떠서 사용한다)

*설날에 이웃집이나 친척, 친구, 누구에게도 가축을 빌려주면 순해보는 일이 생긴다.

*선날에 남의 집에서 자면 그 1년 동안 바깥에 헤맨다고 한다.

*설날에 싸움하거나, 욕설 하거나, 울면 그 1년 동안 좋지 않은 일이 생긴다.

* 설날에 재와 쓰레기를 버리거나 손님이 오는데 화장실가면 안된다.(손님이 집에 들어오고 한참 지나야만 화장실을 갈수 있다고 한다)

* 설날에 낮잠을 자면 안되며, 환자분도 그 날에는 전통옷을 입어 허리 때를 매고 손님을 맞이하여한다.

* 음력날짜로 1월 7일에 이웃집, 친척이나 지인의 집을 안부 인사하러 가서는 안되며, 어느 민족들은 복두칠성에 우유를 바친다고 한다. (몽골인들은 우유를 소중하게 생각 하여 하늘, 달, 태양에 우유를 바친다고 한다)

* 설날음식을 음력 1월 1일에서 1월 3일까지 그대로 두고, 1월 3일이 되면 이웃집이나 친척, 친구내 집에 인사하는 것을 멈춰야하지만, 설날 전에 일 때문에 다른 곳에 있다고 돌아온 사람들은 1월 3일 지나서도 설날 인사를 할 수 있다.

*설날에 술에 취하거나, 이웃집이나 친척집, 친구내 집에 인사하러 갔을 때 설날음식을 집주인의 허락 없이 손을 대거나 부수는 것을 삼가해야한다. 

 
ⓒ 몽골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톡
 
몽골 뉴스 많이 본 기사